top of page

캠페인은 17세기 중반에 군사용어인 야전(野戰)이라는 뜻에서 비롯되었고 라틴어로 평야, 평원을 뜻하는 '캄푸스(Campus)'에서 유래한 말이다. 캠프(Camp)나 캠퍼스(Campus)도 같은 어원이다. 정치적, 사회적, 상업적 목적으로 여론을 움직이기 위해 벌이는 일종의 운동으로 프로파간다(Propaganda)나 사회운동 관련 정보와도 관계가 깊다.

오랜동안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왔지만 오늘날 '특정 정치 후보자, 투표 또는 지지하는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작전 또는 노력'이라는 정치적인 의미로 가장 많이 쓰여진다. '특정 기간과 특정 장소에서 벌어지는 연속된 행동', 특히 전쟁을 방불케 하는 선거 유세에 잘 어울리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군사용어가 일반용어에 녹아 든 사례 중 하나로서 절대적으로 이런 쪽의 의미로 많이 쓰인다. 한국에서는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나오는 공익광고를 많이 떠올리지만 상업적인 광고에서도 많이 쓰인다. 일명 '캠페인 광고'라고 하여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는 것 역시 캠페인에 속한다.

보통 캠페인 매니지먼트(Campaign Management)는 세 분야로 나뉜다. 첫 분야는 정치 캠페인(Political Campaign)으로서 미국에서는 특히 캠페인 매니지먼트를 주로 정치 캠페인으로 다루고 있다. 두번째 분야는 비영리의 공익을 위한 캠페인 또는 캐피털 캠페인(Capital Campaign)을 말한다. 마지막 분야는 영리 기업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가 목적인 마케팅 캠페인(Marketing Campaign)이다. 한마디로 표를 모으는 일, 가치를 알리는 일, 돈을 모으는 일 등이다. 이 세 분야의 캠페인 원리는 프로젝트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원리와 같다. 대부분의 캠페인에는 개인의 변화, 프로젝트의 변화, 더 나아가 조직에 변화가 필요하기에 기본적인 변화 관리(Change Management)의 기초가 필요하다. 변화는 캠페인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상호 호환적이다.

캠페인을 최적화한다는 것은 성공을 위해 그것을 설정하여 경쟁에서 우승하고, 노출을 게재하고, 사용자 참여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최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매니지먼트는 비영리 혹은 공익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이다. 매니지먼트, 즉 관리는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측정하지 못하면 관리를 할 수 없고 존재하지 못한다. 

캠페인 매니저는(Certified Campaign Manager)는 일상적인 운영, 직원 책용 및 관리, 모금활동의 조정 및 시행, 후보자 혹은 이해관계자와의 조정, 그리고 캠페인 예산 작성 및 관리를 담당하는 것이다. 캠페인 매니저는 모금을 두려워하지 않고 탁월한 조직 기술을 갖추고 평정심을 유지하며 대인 관계 기술의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bottom of page